상단여백
HOME music 뉴스
'DMZ 피스트레인 뮤직페스티벌 2020', 라인업 공개!나윤선, 이날치, 스타크롤러(Starcrawler) 등 국내외 아티스트

위즈컬쳐 심경남 기자 = DMZ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 2020(DMZ Peace Train Music Festival, 이하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이 1차 라인업 큐레이션 ‘와치!(WATCH!)’와 2차 라인업 큐레이션 ‘슬램!(SLAM!)’을 차례로 공개했다.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매해 출연하는 라인업을 컨셉과 취지에 맞게 묶어 큐레이션 형태로 공개하고 있다.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올해 역시 ‘와치!(WATCH!)’, ‘슬램!(SLAM!)’, ‘개더!(GATHER!)’, ‘월드와이트비트(WORLDWIDE BEAT!)’ 등 총 네 개의 라인업 큐레이션 공개를 예고한 바 있다.

지난 18일, 26일에 걸쳐 발표된 라인업 중 국내 아티스트로는 한국적 정서를 특유의 감성으로 노래하는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와 흑인 음악을 기반으로 자유로움과 즉흥성을 추구하는 밴드 까데호, 국내를 넘어 유럽을 대표하는 재즈보컬리스트 나윤선, 얼터너티브 팝 밴드 이날치, 한국 힙합의 상징적인 존재 이센스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드링킹소년소녀합창단, DTSQ, 별보라, 애리 등이 국내 아티스트로 합류했다.

해외 아티스트는 아르헨티나에서 결성된 사이키델릭 개러지 록 밴드 CAPSULA와 몽골 민속 음악과 펑크록을 크로스오버한 중국 내 몽골 6인조 밴드 Hanggai, 라티노 펑크를 추구하며 멤버 각자의 언어, 사운드, 퍼포먼스의 조화를 보여주는 4인조 소울 힙합 밴드 Kallemi가 차례로 공개됐다.

또한, 일본 도쿄에서 결성된 사이키델릭 록밴드 Kikagaku Moyo, 60년대 펑크 하드 록을 기반으로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펼치는 LA 출신 4인조 록밴드 Starcrawler, 유럽 음악 씬을 사로잡은 파워풀한 신스사운드를 선보이는 중국 출신 록밴드 The Hormones, 프랑스 출신 듀오로 록과 블루스를 기반으로 강렬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The Inspector Cluzo가 이름을 올리며 총 16팀이 공개됐다.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의 3차 라인업 큐레이션 ‘개더!(GATHER!)’와 ‘월드와이트비트(WORLDWIDE BEAT!)’는 각각 4월 8일(수)과 4월 17일(금)에 차례로 공개될 예정이다.

피스트레인만의 전야제, 장소 특정적 퍼포먼스 선보여
노쇼 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2만원의 예약금제 운영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작년부터 축제의 첫날인 금요일 밤을 전야제로 꾸며 3일 동안 진행될 축제를 예열한다. 금요일 밤의 ‘전야 나-잇’을 시작으로 올해 역시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음악을 선보인다.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페스티벌 메인 장소인 고석정 외에도 매해 전쟁의 상흔이 남은 철원군의 장소를 발굴하여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공간으로 재발견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올해에도 대한민국 유일의 북한 건물인 노동당사에서의 장소 특정적 퍼포먼스가, 민간인 통행이 금지되었던 벙커로 이루어진 소이산에서의 판타지극이 진행된다. 또한 피스트레인이 발견한 철원군의 새로운 장소에서 환상적이면서도 초현실적인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전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다만 작년부터 관객 노쇼(No-Show) 방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예약금제를 도입했다. 티켓은 1일권 1만원, 3일권 2만원으로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금은 현장에서 ‘철원사랑상품권’으로 전액 교환해준다. ‘철원사랑상품권’은 페스티벌 현장 및 철원군 내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페스티벌 연기, 취소 가능성에 대해“최선을 다해 준비 중, 그러나 남은 기간 추이를 보며 변화 상황 업데이트 예정”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 운영사무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로 인한 행사 연기나 취소의 가능성에 대해 “6월에는 평범한 일상으로의 회복이 가능하길 기대하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다만 “강원도, 철원군, 서울시와 코로나19의 확산세 및 추이를 지켜보며 다양한 방법을 논의 중에 있다. 남은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으나 변화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며 26일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전했다.

1일권부터 3일권까지 예약 가능한 일반 티켓 오픈은 3월 27일(금) 오후 2시다.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 티켓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한편, 올해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지금 우리, 눈부신 평화와 만날 때! (Peaceful Body, Danceful Mind!)’라는 공식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국가와 장르를 아우르는 아티스트들과 함께한다. 피스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올해로 세 번째 개최되며, 지난달 26일 오픈된 블라인드 티켓을 15초 만에 초고속 매진시키며 여름 페스티벌 계의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김다혜 기자  wizculture@wizculture.com

<저작권자 © 위즈컬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다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